ALTIORA SPLENDOR

A New History Begins

News & Talk알티오라가 전하는 교육 소식

News Talk

주 양육자의 언어발달 지원하기

작성자 : 알티오라 송파캠퍼스 조회수 : 24
안녕하세요.
알티오라 송파캠퍼스입니다.

오늘은 좀 영어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서 좀더 개괄적으로 말씀을 드릴까 해요.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특히 상대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이 크게 발달하죠.
이 시기 아이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이해하고 자기 생각과 느낌을 제대로 된 단어, 문장으로 표현해요.
아이의 언어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주 양육자의 언어적 표현입니다.

아이의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에게 맞는 대화법을 통한 적절한 언어 표현력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짧게 대답할 수 있는 '과거의 일'을 묻거나 현재/미래의 일을 말해주세요.
"오늘은 어떤 놀이가 가장 재미있었니?"
"내일은 유치원에서 어떤 특별한 놀이를 할까?"
"저녁에 친구 집에 잠시 집에 들릴거야."
상상의 이야기 속 아이 말에 구체적으로 대답해주세요.

이 시기 아이들은 현실과 상상이 혼재한 이야기를 표현해요.
예를들어 과거에 있었던 경험을 "어제 기차 탔어" 라고 하거나
다른 장소의 상황을 지금처럼 "개미가 집에 들어갔어" 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시간의 개념과 현실과 상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우리 지난 주말에 기차 탔었지."
" 어제 놀이터에서 본 개미가 땅 밑 집 속에 들어갔지" 라고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이 시기는 하고싶은 말은 많지만, 
그 순간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말을 더듬거나 표현이 서툰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이예요. 
하지만 아이가 사용하는 단어가 적절하지 않더라도 지적하지 말고 올바른 시범을 보여주세요.
아이의 말이 느리고 능숙하지 않아도 끝까지 귀 기울여 들어주면 아이는 자신감을 가지고 많은 대화를 시도할 수 있어요.

이 시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역할놀이를 함께 해주세요. 소꿉놀이, 직업놀이 등 다양한 역할놀이 경험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문장력과 언어 조직력을 길러주어요. 아이와 다양한 역할놀이를 즐겨보아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구체적인 질문의 형태에도 잘 말할 수 있어요.
아이의 하루 일과가 궁금하다면 "오늘은 점심시간에 어떤 반찬이 나왔어?"
"아침에 등원해서 무슨 놀이를 했어?" 라고 상세한 질문으로 대답을 유도해주세요.

다양한 소재를 만들어 아이의 경험과 생각을 언어로 표현해 보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와 말놀이를 즐겨요.

끝말잇기, 스무고개, 수수께끼, 반대 말하기, 거꾸로 말하기 등 다양한 말놀이를 즐겨보세요.
인지발달뿐 아니라 다양한 표현력과 어휘력도 발달시킬 수 있어요.